FANDOM

Originator 시골도서관 사서 Remake by 개념봉인

  • 정보
    • 명칭 : 윰바
    • 구분 : 육지
    • 분포 : 신성대산맥
    • 자연계 지위 : Pawn

  • 외형과 신체적 특징

초록빛 껍질의 길이 5cm, 무게 30g 정도되는 애벌레. 둥근 공이 서너개 짓눌러져 붙어있는 생김새다. 밑부분은 달팽이같이 연한 살부분인데, 수백가닥 촉수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 머리부분이었을 부위는 퇴화했고, 다른 부위와 달리 껍질이 매끈하지 않고 오돌도돌하다. 초록 껍질은 무르진 않으나 성인남성이 강하게 힘을 주면 부서지는 수준. 공모양의 세 부위는 각각 안에 빛을 발하는데 초록껍질로 인해 초록빛을 띈다. 마치 몸 안에 빛덩어리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해체해보면 질펀한 무색액체만 나올뿐이다. 공격수단은 전혀 없고 자위방법도 껍질로 버티는 정도다. 수백가닥 촉수로 바위를 훑으며 이동하는데 매우 느리다. 1m 움직이는데 약 2분 정도 걸린다.

  • 생활

신성대산맥의 빛이 없는 깊은협곡이나 동굴에 서식한다. 특히 타스레미안 골짜기 초입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습기가 많고 저온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태양이 비치는 곳에 있으면 금새 말라죽는다. 몇십마리씩 무리지어 있으나 딱히 사회를 구성하는 건 아니다. 빛을 보면 그쪽으로 이끌리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빛을 보고 뭉치는 것이다. 매우 굼뜨고 움직임이 없다. 촉수를 통해 물기를 흡수하고 이끼 종류를 먹는다. 입은 없지만 촉수의 미약한 산성물질로 녹여서 흡수하는 것이다. 지능은 거의 없으며 소통 또한 불가능하다.

  • 생식

정해진 번식 시기는 없다. 영양을 풍부하게 섭취했을때 무성생식으로 수백개의 알을 낳는다. 일주일 정도 숙성된 후 1cm도 안되는 크기의 새끼 윰바가 깨어난다. 성장속도는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1개월 안에 성충으로 자란다. 그러나 보통은 몇개월에 걸쳐 성장한다. 수명은 1년. 죽을 시기가 다가올수록 윰바의 빛은 강해지다가 때가 되면 급속도로 빛이 작아진다. 그리고 빛이 완전히 꺼지면 죽게 된다. 개체수는 적은 편이다. 다른 곳은 각각 몇십마리 정도밖에 없지만, 타스레미안 골짜기는 수백의 윰바가 살고 있다.

  • 기원과 역사

윰바는 제1세계의 페어리, 갈마내리 테의 멜리어리와 같은 조상을 가졌다. 곤충의 성장과정을 거쳐 조그만 인간형상의 생물이 되는 나리라는 생물은 알가샤를 통해 갈마내리 테로 오게 된다. 그러나 이 땅은 나리가 살던 제1세계와 달리 그들이 성장하기 부적합한 곳이었다. 결국 나리는 멸종했지만 동굴과 협곡으로 숨은 나리들은 생존을 위해 다른 형태로 진화하게 된다. 나리가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다른 모든 기능을 버린 모습이 현재의 윰바인 것이다. 윰바의 발견은 뮐력 907년 교국의 생물학자 쥬넬로 에실이 학회에 발표한 것이지만, 그도 신성대산맥 부근 주민들의 얘기를 듣고 찾아나선 것이다. 나후트 남부 산맥과 인접한 사람들에게 어두운 골짜기에서 발하는 수십개의 녹광과 괴이한 벌레의 이야기는 많이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쓸모없고 식용으로도 별로인 이 생물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윰바에 관련된 유명한 이야기는 수명을 넘어 수백년을 살아 크기가 집채만한 윰바가 타스레미안 골짜기에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누구도 이야기 속의 윰바를 확인하진 못했다. 학계에선 윰바의 정체를 여신이 데려온 요정이 갈마내리 테에 적응하지 못하고 퇴화했다는 주장이 유력하게 떠돌고 있다. 뮐로에 에샤델(뮐의 기록) 정경에 나오는 녹색빛을 발하며 애벌레가 성장하여 탄생한다는 요정이란 내용에서 추측한 것이다. 1012년 나후트 남부지방에 떠돌던 다르킴 데베소트의 이야기는 윰바의 신비로움을 더했지만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헛소문으로 취급되었다.